[IP노믹스]싸이웍스, 학생 맞춤형 역량관리시스템 개발

최근 미래 인재와 일자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함께 맞춤형 역량관리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대학 정보기술(IT) 솔루션 전문기업 싸이웍스(대표 김태훈)는 '학생 맞춤형 역량관리시스템' 개발을 마치고 실제 구축에 들어갔다고 17일 밝혔다.

학생 맞춤형 역량관리시스템 개요도
학생 맞춤형 역량관리시스템 개요도

역량관리시스템은 싸이웍스의 20여년 대학정보시스템 노하우를 집약한 제품으로 △학습관리 △역량관리 △미래설계 △상담 등을 통합 관리한다. 관리된 내용은 필요할 때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제공한다.

학습관리는 정규 교과과정뿐 아니라 비교과 과정이나 외부 활동도 등록할 수 있어 입체적 관리가 가능하다. 학습관리에서 부족한 역량은 이를 보완하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제시해 자기주도적 역량 개발을 유도한다. 학생에게 성취감을 부여하기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증 요건을 충족하면 인증서를 발급한다. 현재 서울·수도권 소재 대학 3곳에 시스템을 구축했고 여러 대학에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무에 도달하기 위한 단계를 퀘스트 형태로 구현한 e-Quest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무에 도달하기 위한 단계를 퀘스트 형태로 구현한 e-Quest

김태훈 싸이웍스 대표는 “취업난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학생이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우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꿈꿨다”며 “역량개발을 넘어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취업정보, 직무 로드맵 등을 추가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나유권 IP노믹스 기자 ykn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