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장관, KIST서 취임 첫 현장 행보…"소통으로 과기 르네상스 연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5일 취임 후 첫 현장 행보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을 방문, 산학연 연구자와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눴다. 과학기술 분야 국정 과제의 차질 없는 이행을 약속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유 장관은 이날 과학기술인과 현장 간담회를 직접 제안해 문재인 정부 국정계획에 담긴 과기 분야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또 과기정통부의 과학기술 혁신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고 연구자 중심의 연구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과학기술혁신본부의 연구개발(R&D) 예산권을 강화하고 정책-예산-평가를 연계하기로 했다. 기초·원천 R&D는 총괄 부처(과기정통부)에서 통합 수행해 연구 현장 특수성을 반영한다. 부처 별로 산재한 R&D 법령과 전문기관을 재정비한다.

연구자 주도의 기초연구 예산을 갑절 증액하겠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청년 과학자 지원으로 과학기술 미래 역량을 확보한다. R&D 활동으로 파생되는 '연구 산업'을 적극 육성, 일자리 창출을 유도한다.

유 장관은 “기초 원천 연구조차 프로젝트 성공률이 97~98%라는 것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쪽에만 자원이 집중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면서 “현장 연구자가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쫓아다니는 현상은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자는 자율적이고 창의적 분위기 속에서 연구에 몰두해야 한다면 방해가 되는 것들은 과감하게 획기적으로 줄이자는 것이 기본 생각”이라면서 “프로젝트 최종 성과물로만 연구를 평가하는 것은 이제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구 과정의 중간 데이터를 축적하고 활용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른바 '실패 자산' 활용이다. 국가 R&D 생태계의 최고정보책임자(CIO) 역할을 자임했다.

유 장관은 “R&D 과정 중 나오는 중간 산출물도 정부 차원에서 빅데이터화해야 한다”면서 “지난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이 문제를 제기했고, 국가 차원의 CIO가 아직 없다면 과기정통부가 그 역할을 맡겠다고 자원했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또 새 정부 과학기술 정책이 뿌리내리려면 과기정통부와 연구 현장이 함께 변화하고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만큼 정부와 과학계가 성숙한 연구 문화를 함께 조성하자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산학연 현장 전문가는 물론 과학기술 정책 전문가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새 정부 과학기술 정책을 제언하고, 기존 정책의 한계를 지적하는 등 활발하게 토론했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