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업포커스]고영테크놀러지, 2년 연속 3D AOI 검사 장비 세계 1위 노린다

고영테크놀러지
고영테크놀러지

고영테크놀러지가 3차원(3D) 부품 실장 검사장비(AOI) 분야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사는 세계 최초로 3차원 납도포 검사장비(SPI)를 개발, 10년 동안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SPI에 이어 AOI 분야에서도 1위에 올라섰다.

고영테크놀러지의 올해 3D AOI 사업 매출은 전체 매출 가운데 절반 가까이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2년 연속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를 전망이다.

AOI는 소자가 인쇄회로기판(PCB) 위에 정확하게 올라갔는지를 검사하는 장비다. 광학 기술을 활용, 미세한 부품 실장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확인한다.

시장에서 20년 이상 사용돼 온 2D AOI는 가성 불량과 불량 유출 등 많은 문제가 있었다. 고영테크놀러지는 세계 최초로 3D AOI를 개발, 2D 장비 업체가 지배하던 시장 패러다임을 바꿨다. 이 회사 제품은 측정값을 기반으로 불량을 판정하기 때문에 최근 화두인 공정 무인화에 필요한 필수 장비로 주목받고 있다.

고영테크놀러지 관계자는 “고영 3D AOI는 기존 2D AOI 한계점을 뛰어넘는 솔루션으로 3D SPI와 함께 표면실장기술(SMT) 공정 수율과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모아레 기술을 이용한 3차원 측정·검사 기술을 기반으로 광학, 비전, 소프트웨어(SW), 메카트로닉스 등 핵심 기술을 융·복합하는 고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고영테크놀러지는 신사업으로 집중하는 의료용 로봇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낸다. 회사는 이비인후과와 신경외과 수술 분야에 적합하도록 소형화한 다자유도 로봇, 의료 영상 기반 내비게이션 SW, 고정밀 3D 의료용 센서를 이용한 수술 가이드 로봇시스템을 개발했다. 의료용 로봇 분야에서도 조만간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영테크놀러지 매출, 인원, 연구개발 인력 등
고영테크놀러지 매출, 인원, 연구개발 인력 등

고영테크놀러지 관계자는 “회사는 5년 전 대비 연구개발(R&D) 전문 인력이 70% 가까이 늘어날 정도로 기술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세계 최고와 세계 최초 제품을 개발하는 혁신 정신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래기업포커스]고영테크놀러지, 2년 연속 3D AOI 검사 장비 세계 1위 노린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