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 '갑질 논란'…욕설·따귀·금품 요구까지?

사진=SBS캡쳐
사진=SBS캡쳐

채소 ·과일 전문 프랜차이즈 '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가 가맹점주들에게 도를 넘는 갑질을 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일으켰다.
 
26일 SBS는 연매출 400억원대의 채소·과일 전문 프랜차이즈 '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가 가맹점주들에게 도를 넘는 갑질을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는 점주에게 금품 상납을 요구하고, 2주에 한 번 열리는 점주 교육에서 욕설과 따귀까지 때렸다.
 
또한 일부 가맹점주들은 소위 '똥개 교육'이라 불리는 본사의 교육을 500만 원을 내야 들을 수 있으며 이를 듣지 않으면 프랜차이즈를 내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직 총각네 야채가게 직원은 "500만 원을 내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런데 이걸 하지 않으면 앞으로 매장 운영을 할 수 없다고 얘기를 하니까, 울며 겨자 먹기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또 이영석 대표 생일 전날에는 잊지 말고 축하 메시지라도 보내라고 본사에서 공지를 띄웠다. 스승의 날에는 이영석 대표가 직접 점주들 채팅방에서 "찾아도 오고 선물도 준 점장들에게 감사하다"라며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 안 한 점주들은 앞으로 연락하지 말라. 쓰레기 같은 놈들"이라고 욕을 하기도 했다.
 
한 전직 점주는 "점장들 교육하는 중간에 (이영석 대표한테) 쌍욕을 들었다. 진짜로 쌍욕이었다. (점장들 다 보는 데서) 개XX야, 너는 부모 될 자격도 없는 XX야. 진짜 너무 심하더라, 너무 창피했다"고 털어놨다.
 
다른 전직 점주는 "(이 대표가 점주 한 명을 지목하더니) '너 똥개야 진돗개야?' 물어본 다음에, '진돗갭니다'라고 답을 하니까 따귀를 (때렸다). 그러더니 '한 번 더 물을게. 너 똥개야 진돗개야?' '진돗갭니다' 답하니까 한 번 더 때리고 나서 (멈추더라)”고 말했다.
 
한편, 논란이 불거지자 이 대표는 "따귀를 때리기 전에 미리 사전에 (맞는 점주와) 저희가 다 짜고 한 거다. ‘내가 이렇게 할 테니까 기분 나빠하지 말고. 형이 너 사랑하는 거 알지?’ (하고 때린 거예요.) 나쁜 쪽으로만 몰려면 제 행동 하나하나가 다 나쁠 것"이라고 해명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