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정부정책 전폭 수용..."필수품목 구매 최소화·마진공개"

김태천 BBQ 대표가 패밀리-BBQ 동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태천 BBQ 대표가 패밀리-BBQ 동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BBQ치킨이 정부 국정 운영기조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 분야 정책 방향을 수용해 가맹점 필수납품 항목은 줄이고 유통마진을 공개하기로 했다. 또 BBQ는 프랜차이즈업계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열티 제도도 도입한다.

김태천 제너시스 BBQ 대표는 27일 서울 종로구 관철점에서 간담회를 열고 “새 정부의 국정운영기조와 공정위의 가맹분야 정책 방향을 전폭 수용한다”며 이같은 내용의 '패밀리와 BBQ의 동행방안'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 새 생태계를 조성하고 가맹사업자와 가맹본부가 더불어 성장하는 상생과 동반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동행(동반행복) 방안'을 전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가 발표한 동행방안은 △필수구입 품목 최소화와 마진공개 △성과공유를 위한 패밀리 주주제도 도입 △로열티 제도 도입 및 정착 추진 △가맹점과의 동행위원회 설치 및 운영 △인테리어 자체 공사 전면수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가맹점주들이 제안했던 내용을 대폭 수용했다. 가맹점주 필수 구입 품목을 최소화하면 가맹점주가 구매처를 다변화해 원가 관리 자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매장 인테리어도 가맹점주가 자체적으로 할 수 있어서 디자인 개발비와 감리비도 현실화한다.

BBQ, 정부정책 전폭 수용..."필수품목 구매 최소화·마진공개"

과거 기업의 경영 정보로 분류돼 대외 공개가 어려웠던 유통 마진은 정부 가맹사업 정보 공개 방향에 맞춰 공개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이게 되고 가맹본부와 정보 비대칭을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가맹사업에 필요한 주요 정책을 협의·의결하는 '패밀리-BBQ 동행위원회'와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한다. 판매가격과 구매가격, 광고·판촉에 대한 의사 결정을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가 함께 협의하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자율조정으로 풀겠다는 계획이다. 기존 베일에 싸였던 가맹점주협의회는 없어진다.

가맹점에 대한 로열티 도입도 추진한다. 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를 로열티 위주로 변경해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이외에 업계 최초로 '패밀리 주주제도'를 도입해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상생 모델을 추진하고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를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동행방안'에 담겨 있는 모든 프로그램들은 단순히 선언적인 수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8월 중에 발족될 TF를 통해 구체화 될 예정이다.

본 TF는 프로그램 시행을 위한 실무조직이자 주요 정책 의사결정 기구로서 기능하게 될 것이며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동행방안을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