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부정 청탁·뇌물 공여 모두 부인…피고인 신문 마무리

이재용 부회장, 부정 청탁·뇌물 공여 모두 부인…피고인 신문 마무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틀째 이어진 피고인 신문에서 특검이 제기한 공소사실에 대해 적극 반박하며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는 3일 이 부회장에 대한 피고인 신문을 이어갔다.

2일에 이어 열린 이틀째 신문에서 이 부회장은 승마지원이 정유라씨에 대한 지원을 의미하는지 몰랐다고 밝혔다. 또 합병과 경영권 승계를 위해 부정 청탁을 하거나 뇌물 공여를 한 적도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부회장은 변호인이 “대통령이 2015년 7월 25일 면담 과정에서 승계작업을 언급한 사실이 있느냐”고 묻자 “없다”고 답했다.

대통령과 면담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대한 언급 자체가 없었다는 의미다.

또 변호인이 “승마 지원을 제대로 하라는 질책을 받고 정유라 지원이라는 의미로 생각했느냐”는 질문을 하자 “그렇게 생각 못 했다”고 말했다.

최순실씨나 정유라씨 존재를 몰랐기 때문에 대통령 질책을 정유라 지원으로 연결해 생각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이 부회장은 박 전 대통령 질책을 받고 돌아와 삼성 관계자에게 '대통령 눈빛이 레이저 같았다'는 표현으로 당시 분위기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아버님께 야단맞은 것 빼고는 야단맞은 기억이 없는데, 일단 대통령 단독 면담이었고 실제로 여자분한테 싫은 소리를 들은 것도 처음이어서 제가 당황했던 것 같다”면서 “다른 분들에게 한 번 거르고 전달했어야 하는데 후회된다”고 말했다.

독대 이후 승마 지원 상황을 챙겨보지 않은 것은 실무선에서 해결했을 거라고 생각해서였다고 설명했다.

변호인 측 신문이 끝나고 재판부 질문이 이어졌다.

이 부회장은 재판부가 “박상진 전 삼성전자 사장에게 승마협회 문제를 신경 쓰지 않게 해달라며 협회를 지원하라는 취지로 말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대통령이 그렇게까지 얘기하는 데 제가 무시할 수는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스포츠 지원을 1년에 천몇백억을 쓰는 걸로 아는데 조금 더 한다고 문제가 될까 싶었다”면서 “웬만하면 해주는 게 어떻겠냐, 방법 등은 알아서 해달라고 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재판부가 다시 “대통령한테 밉보일 경우 삼성이 얻을 불이익은 어떤 게 있느냐”고 묻자 “구체적으로 생각한 적은 없다”고 답했다.

재판부는 이 부회장을 끝으로 피고인 신문을 마무리했고, 이후 특검팀과 변호인단 의견 진술을 듣는다. 양측 최종 의견과 특검 구형을 듣는 결심공판은 7일로 예정돼 있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