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분석]남성 소비자 취향 저격한 상 중심 청소기 '바이럴 마케팅 효과 높아'

모터가 윗부분에 탑재된 '상 중심' 무선 청소기는 입소문으로 시장이 확대되는 바이럴 마케팅 대표 상품이다. 제품 성능과 편의성이 젊은층과 남성 소비자 사이에서 주목받으며 시장 성장에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상 중심 무선 청소기는 소비자 스스로가 시장을 키우는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용자가 제품을 써 보고 주변인에게 추천하는 형태다. 상 중심 무선청소기의 강한 흡입력으로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이슨 무선 청소기의 경우 대체로 바닥 청소 외 침대 청소로도 유명하다. 침대 매트리스를 무선 청소기로 돌렸을 때 많은 먼지와 이물질을 빨아 당기는 것을 본 소비자가 주변인에게 제품을 추천하는 사례가 많다.

가전 업계 관계자는 “상 중심 무선 청소기는 위생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나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수요가 늘고 있다”면서 “입소문이나 온라인을 통한 사용 후기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남성 소비자가 많다는 점도 상 중심 무선청소기 시장만의 특징이다. 상 중심 청소기가 '총' 모양으로 디자인돼 있어 남성 소비자 취향에 적합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LG전자의 상 중심 무선청소기 코드 제로 A9은 제품 출시 초기에 인지도 확산을 위해 국민 체험단을 모집했다. 체험단에 응모한 12만명 가운데 절반이 남성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다른 가전에 비해 남성들의 제품 관심이 상당한 편”이라면서 “남성 소비자 관심에 따라 실제 구매도 남성 비율이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다이슨의 상 중심 무선 청소기도 남성 소비자 관심도가 높다. 지난해 다이슨 청소기 홈쇼핑 시청률은 20대와 30대 기준 남성이 여성보다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가 지난 23일부터 진행한 'LG 코드제로 A9 - 100명의 국민 체험단' 행사에 10일 만에 8만 명 이상이 몰렸다. LG전자 모델이 LG베스트샵 강서본점에서 소비자 관심을 받고 있는' 코드제로 A9' 무선 청소기를 소개하고 있다.
LG전자가 지난 23일부터 진행한 'LG 코드제로 A9 - 100명의 국민 체험단' 행사에 10일 만에 8만 명 이상이 몰렸다. LG전자 모델이 LG베스트샵 강서본점에서 소비자 관심을 받고 있는' 코드제로 A9' 무선 청소기를 소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남성들의 가사 노동 시간이 늘어나면서 청소기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남성들의 평일 가사 노동 시간은 1999년대 이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남성의 '집안 일' 참여가 늘면서 청소기 사용도 늘어난 셈이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1인 가구 중심으로 집안 청결이나 위생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 늘면서 청소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사용 편의성과 성능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 중심 무선 청소기 쪽으로 관심이 쏠리는 편”이라고 전했다.

프리미엄 효과도 상 중심 무선 청소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고성능 모터를 장착하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소구하는 상 중심 무선 청소기는 가격대가 대부분 높다. 청소기 라인업 가운데에서도 최상위를 차지하며 프리미엄 가전으로 자리매김했다. TV와 냉장고 등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청소기도 가세하면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