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검출시 폐기 처분"

당정청,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검출시 폐기 처분"

정부가 18일까지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를 거쳐, 기준치 위반과 상관없이 살충제 성분이 검출될 경우 전량 회수·폐기한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6일 국회에서 진행된 고위 당정청 협의를 마친 뒤 “살충제 계란과 관련해 당정청은 (살충제가) 검출된 모든 계란에 대해 회수 폐기하기로 결정했다”면서 “기준치 이하가 나오더라도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회수·폐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까지 25% 정도가 진행됐고, 내일까지 50%가 되며, 모레 정도면 전량에 대해 안전한 곳과 문제가 되는 곳을 구분해 문제가 되는 양계장에 대해서는 전량 회수하고 폐기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하기로 했다” 덧붙였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3일 안에 최대한 조사를 끝내 안전한 것과 문제가 되는 것을 구분해 계란대란이 일어나는 것을 최대한 막을 계획이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현재까지 조사한 산란계 농장 245곳 가운데 살충제 2곳, 농약 2곳이 검출됐다”면서 “국민이 우려하는 것만큼 광범위하게 퍼지지는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작년 가을부터 (살충제 함유) 검사를 했지만 검출되지 않다 지금 검출된 것은 여름에 진드기가 많이 발생해 허용량 초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부연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