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국회 의원회관서 '4차산업혁명' 비전 보고

대전시는 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공동으로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보고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4차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4차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권선택 시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지역 국회의원, 신성철 4차 산업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KAIST 총장), 시의원, 산·학·연 관계자, 공무원, 시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 1부에서 권선택 시장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을 통해 4대 전략 24개 과제를 발표했다. 이어 신성철 KAIST 총장이 특별 강연을 했다.

권 시장은 “대전은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최적지”라면서 “그동안 지역 역량을 모아 대전의 비전이자 대한민국의 미래성장을 이끌 4차 산업혁명 과제 24건을 구체화했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 등 각계각층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성철 총장도 “4차 산업혁명은 앞으로 5년이 중요하다”면서 “과학도시 대전이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혁신과 협업·스피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롤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부에서는 김주훈 한국개발연구원(KDI) 수석 이코노미스트 경제정보센터 소장의 '4차 산업혁명과 대전 혁신클러스터 조성'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전문 패널의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

대전시는 그동안 추진해 온 △연결과 융합의 다양한 혁신 생태계 확산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미래형 신산업 육성 △신산업 핵심기술 융합성장 지원 인프라 구축 사업 등을 국가 계획에 반영시키고 지역 내 대덕연구개발특구, 과학벨트, 산학연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서의 입지를 다져 나갈 계획이다.

한선희 대전시 과학경제국장은 “이번 비전 보고 토론회는 그동안 대전이 구상해온 기본 전략을 전국에 공표하고, 중앙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마련한 자리”라면서 “대전이 명실상부한 4차산업 혁명 특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