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첫 기자회견]"한반도 전쟁 절대 없어...미국도 우리 동의 없이 군사 행동 못해"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국민은 '전쟁이 없다'는 말을 안심하고 믿으시기 바랍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전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6.25전쟁으로 인한 폐허에서 온 국민이 합심해서 이만큼 나라를 세웠는데 두 번 다시 전쟁이 일어나선 안 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쟁은) 기필코 막겠다. 북한의 도발에 대해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을 가해도 결국은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미국과의 구체적 합의”라면서 “트럼프 대통령 입장도 다르지 않다”고 전했다.

[文 첫 기자회견]"한반도 전쟁 절대 없어...미국도 우리 동의 없이 군사 행동 못해"

이어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수출을 막는 제재에 찬성했다”면서 “중국, 러시아가 이에 동의한 것은 달리 말하면 전쟁을 막고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누구도 한반도에서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 미국도 옵션을 행사하든 한국에 동의를 받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면서 “이는 한미 간 굳은 합의다. 전쟁은 없다는 말을 안심하고 믿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위기를 부추기고 불안하게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우리 경제를 더 어렵게 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