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협회, 식품제조 규제 개선 나서

안병익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사진=전자신문DB)
안병익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사진=전자신문DB)

한국푸드테크협회가 규제 개선 활동에 나선다.

한국푸드테크협회(회장 안병익)는 식품제조업 인·허가 절차를 온라인 환경에 맞게 개선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기존 인·허가 제도는 오프라인 사업자 중심으로 설계돼 있다. 일정한 면적, 시설 요건을 갖춰야만 인·허가를 받을 수 있다. 협회는 개인사업자, 스타트업도 식품제조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기준 완화를 요구할 계획이다.

협회는 최근 규제 개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대정부 소통창구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현재 업계 건의사항을 수집하고 있다. 법적 검토를 거쳐 규제 개선 활동에 돌입한다.

회원사 대상 직무 교육도 한다. 푸드테크 분야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어낼 구상이다. 스마트 팜, 드론 등 첨단 농업과 관련 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협회는 세 개 분과를 결성했다. 물류·유통, 정보, 인프라 영역으로 구성했다. 분과별 회의를 진행, 상호 교류와 협력 방안을 찾을 방침이다.

소상공인 지원 TF도 만든다. 푸드테크 발전에 따른 과실을 소상공인도 누리게하는 것이 목표다. 안병익 한국푸드테크협회장은 “회원사 애로사항을 모아 정부기관에 건의, 해결책을 찾는 소통창구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직무 교육과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 지원 등 하나씩 단계별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협회는 지난달 중순 설립됐다. 푸드테크 플랫폼과 배달사업자, 식품 인프라 사업자, 온라인 식자재 유통 사업자, 콘텐츠 사업자, 공유 프랜차이즈 포럼 등 70여개 기업이 속해있다.

최종희기자 choi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