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버디' 출시

현대카드 버디 상담모습
현대카드 버디 상담모습

현대카드(대표 정태영)가 IBM 왓슨(Watson)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접목한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버디(Buddy)'를 출시했다.

질문 의도에 따라 카드 혜택, 맞춤카드 추천,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슈퍼콘서트, 라이브러리 등 현대카드 사용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M3카드 영화관 혜택 뭐 있어?'라는 질문을 하면, 현대카드 버디는 그 의미를 파악해 M포인트 사용, 플래티넘 할인 혜택 등 현대카드M3 에디션2 상품을 이용할 때 누릴 수 있는 영화관 혜택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특히 질문자 의도를 파악하는 기능은 IBM 왓슨의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이 기술을 적용한 챗봇 서비스는 현대카드가 최초다.

이 인공지능 서비스는 사용자와 소통하며 다양한 표현들에 숨겨진 의도를 계속해서 학습해 나간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지속해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현대카드 앱과 홈페이지를 통하면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두 명의 챗봇이 위트 있는 상담을 진행한다. 수다스럽고 친근한 어투로 대답해주는 피오나와 예의와 매너를 중시하는 헨리가 주인공이다. 이 두 챗봇은 현대카드와 관련된 질문뿐 아니라 노래해줘, 심심하다 등 일상적인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챗봇을 선택해 대화하면 된다.

이용 방법 역시 간단하다. 현대카드 회원이라면 현대카드 앱과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있는 '카드 혜택이 궁금하세요?'를 클릭해 빠르게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현대카드 비회원이라도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하면 간편하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버디는 현대카드의 디지털에 대한 원칙을 녹여낸 새로운 서비스”라며 “향후 AI 기술을 토대로 상담의 폭과 정확도를 향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