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선택약정할인율 25% 9월 15일 시행

행정처분 통지서 이동통신3사 발송...기존 가입자는 개별 신청해야

과기정통부, 선택약정할인율 25% 9월 15일 시행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율이 다음달 15일부터 25%로 높아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월 15일부터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제도'에 따른 요금할인율을 현행 20%에서 25%로 상향하는 행정처분 통지서를 이동통신3사에 발송했다.

과기정통부는 당초 요금할인율 상향을 9월 1일부터 시행하고자 했지만, 이통사 전산시스템 조정과 검증, 유통망 교육 등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해 시행 시기를 9월 15일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9월 15일부터 지원금을 받지 않고 요금할인을 선택하는 이용자는 25% 요금할인율을 적용받게 된다.

기존 20% 요금할인 가입자는 25% 요금할인의 가입 대상에 해당되지만, 25% 요금할인을 받으려면 개별적으로 통신사에 신청해 재약정을 해야 한다. 기존 약정의 해지에 따른 위약금도 발생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현행법 상 기존 가입자에 대해 요금할인율을 상향하도록 통신사를 강제할 방법은 없으며, 기존 가입자들의 요금할인율 조정, 위약금 부담 경감 등의 조치는 통신사들의 자율에 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요금할인율 상향 조치가 시행되는 9월 15일까지 통신사들과의 추가적인 협의를 통해 기존 가입자 위약금을 줄이거나 면제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제도는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개선법'에 의해 도입된 제도로서 단말기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며 현재 약 1400만명이 이용 중이다.

25% 요금할인제도가 본격 시행되면 향후 연간 약 1900만명 정도의 가입자가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연간 요금할인 규모는 현재에 비해 약 1조원 규모 증가할 것으로 정부는 추산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