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일자리 창출 노사정 힘 모은다...23일 공동선언 행사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보건의료분야 최초로 노사정 일자리 공동선언 행사가 23일 백범기념관에서 개최된다. 노사정은 보건의료 분야 성공적인 일자리 창출 모델 구축과 종사자들을 위한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해 공동선언을 마련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행사에는 노동계에서는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한국노총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등 노동조합 단체와 조합원, 병원계에서는 대한병원협회와 사립대 의료원장협의회, 국립대 병원장협의회 등 110여개 공공·민간의 병원장·단체 대표가 참석한다. 정부 측에서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관계부처 장관 등 공동선언 참여자들이 함께 한다.

보건의료분야는 고령화 등에 따른 의료수요 증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신기술 선도 등에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등 국민들에 대한 의료서비스 질 제고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동시에 가능한 분야로서 큰 의미를 가진다.

'노사정 공동선언문'에는 노동계·병원계·정부 모두 보건의료 일자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함께하고, 일자리 창출과 근무환경 개선 등을 위해 서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노동계와 병원계는 보건의료 인력 근로시간 단축 등 근무환경 개선, 일-가정 양립 방안 마련,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에 대해 성실히 논의하기로 선언한다.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보건의료인력 관리와 지원을 위한 법적·제도적·재정적 기반을 강화하고 일자리위원회 내 '보건의료분야 특별위원회'를 설치한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보건의료분야는 고용유발계수가 매우 높아 일자리 창출 여력이 많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 건강·생명과 직결된 대국민 의료서비스 분야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일자리위원회 내에 '보건의료분야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간호인력 수급종합대책,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확대, 보건산업 육성 등 제안된 10대 과제를 심도 있게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