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3세대 원자로 격납용기 가동…원전굴기 박차

중국이 추진하는 3세대 원자로 개발이 속도를 낸다.

22일 중국 관영 신화사와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제1중형기계집단(CFHI)이 개발한 3세대 원자로 격납용기가 지난 20일 국영 원전업체인 중국핵공업집단(CNNC)에 넘겨져 운영됐다. 격납용기는 중국이 자체기술로 개발하는 3세대 원자로인 화룽(華龍) 1호에 사용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격납용기는 원자력발전소의 '심장'이라고 부를 정도로 핵심기술이 필요한 설비다. 최악의 사태가 발생했을때 원자로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을 차단한다.

CNNC는 웹사이트를 통해 “격납용기 진수는 중국이 3세대 원자로 기술을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할 능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중국의 원자력 시설과 제조능력이 국제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3세대 원자로 장비는 2세대에 비해 안전과 능력에서 훨씬 첨단의 선진기술이 사용됐다. 중국의 원자력 수출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신문은 보도했다. 중국 원자력 전문가들은 화룽 원자로가 안전하고 경제성이 높기 때문에 자체 원자력 시설을 필요로 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참여 국가에 이익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신화통신은 중국이 원자력 발전용량을 2020년까지 5800만㎾로 확대한다고 보도했다.

한편 한편 중국은 지난해 11월말 현재 20여개 이상 국가와 원자력 협력을 추진 중이다. 아르헨티나, 영국, 브라질,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과는 화룽 기술을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 화룽 기술을 사용하는 6개의 원자로를 건설한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