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외교부·통일부 업무보고…"한반도 평화는 우리가 지킨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북핵 등 남북문제와 관련해 외교부·통일부의 '주도적' 역할을 주문했다. 한반도 평화는 확고한 한미동맹과 적극적인 중국·일본·러시아 협력외교로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종합청사 별관에서 열린 외교부·통일부 업무보고 모두발언에서 “새 정부가 당면한 가장 큰 도전과 위협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반도 평화는 우리가 지킨다는 자세와 철저한 주인 의식과 국익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외교지평 확대를 주문했다. 기존 4강 외교 중심에서 아세안·유럽·태평양·중동 등과도 외교협력을 증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부에는 남북관계를 다루는 주무부처로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년 간 통일부 폐지 움직임도 있었고, 주요 정책 결정에 통일부가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고 지적하면서도 “외교안보 상황이 어려워질수록 통일부 역할이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막중해지는 사명감을 갖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반도 신경제구상 실현에 대한 계획 마련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구상이 실현되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부처별 핵심 정책과제 발표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평화체제 구축을 외교부 핵심 과제로 꼽았다.

강 장관은 “북한 문제와 관련한 모든 사안에 대해 한미 간 물 샐 틈 없는 공조를 유지하겠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도발 억제와 비핵화를 위한 대화 복귀 견인을 통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남북대화 재개 및 남북관계 재정립,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과 '통일국민협약' 추진 등을 핵심정책 과제로 보고했다.

조 장관은 “대통령께서 발표하신 '베를린 구상' 기조 아래 남북 간 대화채널을 복원하고, 남북교류 활성화를 토대로 관계 재정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성공단·남북경협기업 피해지원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가 책임성 제고 차원에서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쳐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3시 30분에 시작된 외교부와 통일부 업무보고는 당초 예정된 시각을 1시간가량 넘겨 오후 6시 7분께 종료됐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