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 탓에 원유값↓·휘발유값↑…亞 정유사 휘파람

미국을 강타한 허리케인 하비 탓에 우리나라 등 아시아 정유사가 반사이익을 볼 전망이다.

허리케인 피해를 입은 미국 정유시설이 멈춰 서면서 수요 감소로 국제원유 가격이 내려가고 공급이 줄어든 휘발유 가격은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1일 이같은 상황이 아시아 지역 정유사에 기회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GS칼텍스의 정유설비.
GS칼텍스의 정유설비.

미국 휘발유 가격은 하비가 휩쓸고 지나간 직후 천정부지로 올랐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휘발유 9월 인도분 가격은 1일 갤런당 2.17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는 2014년 11월 이후로 약 3년 만에 최고 가격이다.

소비자가격은 더 비싸다. 미국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무연 휘발유 가격은 지난달 31일 기준 전국적으로 4% 오른 갤런당 2.44달러에 거래됐다.

휘발유 가격이 급등한 것은 하비 때문에 휘발유 등을 생산할 미국 정유시설 3분의 1이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원유를 소비할 정유시설이 대거 멈춰서면서 수요가 줄어든 탓에 국제유가는 내렸다. 1일 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0월 인도분 가격은 전날보다 0.64% 내린 배럴당 46.9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브렌트유 11월물 가격도 0.25% 하락한 52.73달러다.

이 같은 상황은 아시아 정유사에 수혜 요인으로 작용한다. 미국에 휘발유 부족 현상이 발생하자 기회를 포착한 트레이더는 다음 달 싱가포르에서 미국으로 최소 10만5000톤의 휘발유를 실어 보내기 위해 크고 작은 선박을 확보 중이기 때문이다.

미국 휘발유 부족이 아시아 물량까지 영향을 주는 수요로 작용하면서 우리나라 등 아시아 정유사가 두바이유를 정제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배럴당 9.06달러로 늘어났다. 이는 2016년 1월 이후 최고치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