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푸틴 대통령과 잘 통해...성장과정 비슷하다”

(사진=YTN 캡처)
(사진=YTN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성장과정이 비슷해 많이 통한다고 밝혔다.

6일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에 마련된 단독회담장에서 ‘한러 단독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 대해 “짧은 기간 동안 회담도 하고 통화도 하다 보니 아주 친근하게 느껴진다”며 “연배도 성장과정도 기질도 비슷해서 많이 통한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이 추진하는 신동방정책과 제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은 꿈을 같이 꾸는 게 아닌가 느껴진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와 한국이 잘 협력하면 극동 지역은 역내 번영과 평화를 이끌 수 있는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은 “양국 교역량이 작년 16% 정도 떨어졌지만, 올해엔 6개월 동안 50% 정도 늘어났다”며 “앞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훨씬 더 크다”고 답했다.

또한 푸틴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후 공동 언론 발표를 통해 북핵 문제와 관련해 “한반도 사태는 제재와 압력만으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외교적 해법 없이는 현재 상황을 해결하기 어렵다"며 "제가 생각하기에는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본다"며 "구체적인 구상은 러시아와 중국이 만든 북핵해법 로드맵에 담겨있다"며 "이것인 현실적·단계적 해법이니 당사국들이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전자신문인터넷 김수정 기자 (kims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