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대만 스마트폰업체 HTC 인수 가능성"

"구글, 대만 스마트폰업체 HTC 인수 가능성"

구글이 대만 스마트폰 제조업체 HTC를 인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7일(현지시간) 대만 언론 보도를 인용해 “구글과 HTC가 인수협상의 최종 단계에 들어가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인수가격이 얼마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UBS 증권은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든든한 재정 상황을 고려할 때, HTC 인수협상에서 가격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구글이 HTC를 인수할 경우 모토로라 매각 3년 만에 다시 강력한 하드웨어 업체로 복귀하게 된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전했다.

구글은 지난 2011년 하드웨어 부문 강화를 위해 모토로라를 125억달러에 인수했다. 3년여간 몇 종류의 스마트폰을 출시했지만 큰 호응을 얻지 못하자 2014년 모토로라 부문을 레노보에 29억달러에 매각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구글이 최근 자체 브랜드 프리미엄폰인 픽셀폰의 성공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하드웨어 업체인 HTC까지 인수하게 되면 애플에 큰 도전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구글은 지난해 전 모토로라 CEO를 지낸 릭 오스텔로를 하드웨어 부문 총괄 책임자로 임명했다. 이후 픽셀폰을 출시했고 인공지능(AI) 홈 스피커인 구글 홈과 데이 드림 뷰 VR 헤드셋을 잇달아 내놓았다. 구글은 픽셀폰 제작을 위해 HTC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구글과 HTC는 인수협상에 대한 코멘트를 거부했다. 그러나 구글은 매각 협상이 진행 중인 사실을 부인하지는 않았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전했다.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달 말 HTC가 스마트폰 판매 부진으로 인해 VR 헤드셋 사업인 바이브를 분사시키거나 스마트폰 사업을 매각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