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웨이보'도 실명 등록 요구…인터넷 통제 더 강하게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앞두고 인터넷 통제 강화가 전방위로 확산한다.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微博) 사용자는 오는 15일까지 반드시 계정을 실명 인증해야 한다.

이번 통지는 계정 실명등록이 처음으로 요구된 2011년 이후 가입자는 물론, 2011년 이전 가입자에게도 해당한다. 웨이보는 2011년부터 실명으로 계정 등록을 요구했지만 가입자 확대를 위해 다른 아이디로 가입하는 것을 묵인했다. 하지만, 다음달 19일 당 대회를 앞둔 이번 조치는 사실상 '최후통첩'으로 여겨진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해외 인터넷을 우회 접속할 수 있는 가상사설망(VPN)을 눈감아온 중국 당국 7월부터 VPN 서비스 전면 폐쇄 명령을 내렸다. 중국 공산당 사이버스페이스 영도소조는 최근 메신저 서비스 제공업자에게 이용자 신원을 반드시 확인하고, 채팅방 기록을 6개월 이상 남기도록 지시했다. 인터넷 댓글에 대해서도 실명제를 요구했다. 중국 최대 검색포털 바이두(百度)도 정부 압력에 굴복해 사용자들이 반드시 계정 실명인증을 거치게 했다. 그동안 바이두에서는 이메일만으로 등록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이메일과 함께 휴대전화 번호, 사용자 이름을 함께 입력해야 한다.

이번에 전면적인 실명인증을 실시하는 웨이보는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이용자가 3억4000만 명에 달해 트위터의 이용자 수(3억2800만 명)를 넘어선다. 트위터는 현재 중국에서 접근되지 않는다.

김인순 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