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이브 기획]쿠콘, 비즈니스 정보제공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쿠콘이 비즈니스 정보 제공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했다.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로 금융기관, 핀테크기업 등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

비즈니스 정보 수집·분석·활용 능력은 기업경쟁력을 좌우한다. 쿠콘은 최고 수준의 정보수집 기술력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비즈니스 경쟁력인 정보를 수집·연결·조직화 한다.

[소프트웨이브 기획]쿠콘, 비즈니스 정보제공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쿠콘은 500개 기관, 5만 비즈니스 정보를 수집한다. 은행·카드·증권·보험 등 금융사와 국세청 등 공공기관, 대형마트·백화점·쇼핑몰·항공사 등 유통·물류기업 정보를 수집한다.

해외 정보도 수집한다. 26개 국가, 1400여 금융기관 정보를 수집한다. 해외 정보는 주로 은행 계좌내역, 카드사 사용 내역 등 금융정보 위주다. 국내 기업 해외법인 자금관리나 현지기업 자금관리 업무에 이용된다.

해당 기관과 직접 연결하는 방법과 '스크래핑' 기술로 정보를 모은다. 직접 연결은 은행·카드·증권 등 금융사 대상이다. 쿠콘이 유일하게 전용선을 활용한 직접 연결을 한다.

쿠콘 스크래핑 기술은 다양한 모바일과 웹 환경에서 필요 정보를 자동 수집한다. 쿠콘이 15년간 축적한 스크래핑 기술은 품질 관리가 까다로운 글로벌 은행에서도 검증 받았다. 2004년 스크래핑 응용기술, 2006년 멀티스크래핑, 2015년 데이터 스크래핑 등 핵심 기술 특허를 받았다.

고객이 정보를 쉽게 이용하도록 API 형태로 조직화 해 제공한다. 금융정보, 공공정보, 실물정보, 글로벌정보, 스마트정보 등 6개 카테고리에 300개 API를 정보API 스토어로 제공한다.

쿠콘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도 강화한다. 2014년 일본 3대 회계 소프트웨어 기업 중 하나인 '미로쿠 정보통신'과 협약을 체결했다. 2015년 일본 스크래핑 센터를 구축해 일본 시장도 진출했다. 캄보디아, 중국, 호주 등에도 글로벌 정보센터를 운영한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가치 있는 정보로 역량을 강화해 기업의 성공적 비즈니스를 지원한다”면서 “국내·외 시장에서도 쿠콘 정보로 다양한 가치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자신문 CIOBIZ]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