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조재휘 코그넥스코리아 지사장 "고객 지원 인력 늘려 머신비전 분야 선도 기업 자리매김"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고객 지원 인력을 2배 가까이 늘렸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데 그치고 않고 고객사에 공장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코그넥스코리아는 산업용 카메라를 말하는 머신 비전과 산업용 바코드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머신비전은 사람 눈보다 정확하고 세밀한 특수 카메라로 공정상 오류나 작업 진행 과정을 모니터링, 관리한다. 산업용 바코드는 공장 내 수많은 부품과 제품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공장 무인화가 가속화되며 카메라와 바코드 리딩 역할이 커지며 회사는 최근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다.

조재휘 코그넥스코리아 지사장
<조재휘 코그넥스코리아 지사장>

조재휘 코그넥스코리아 지사장은 “최근 본사를 확대 이전하고 고객사에 최적화한 테스트와 컨설팅을 제공하는 수원랩 규모도 크게 늘렸다”면서 “공장 자동화가 산업계 최대 이슈로 부각되면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조 지사장은 올해 머신 비전 시장 최대 화두는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산업이었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중국 디스플레이, 반도체 기업이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하면서, 제조 공정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정밀해지는 추세여서 머신비전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조 지사장은 “코그넥스는 매월 2회씩 파트너, 고객사,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교육한다”면서 “현재 서울과 부산 사무소 두 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방 곳곳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그넥스는 최근 머신 비전에 딥러닝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머신비전과 딥러닝이 결합하면 더욱 정확한 측정과 검사가 가능해진다. 기존 머신비전 기술로는 구별할수 없었던 정형화 되지 않은 불량도 인지할 수 있다.

코그넥스
<코그넥스>

조 지사장은 “디스플레이 위에 물방울이 떨어졌는데, 가볍게 닦아내면 해결될 일을 기존 시스템에서는 이를 불량으로 처리해 폐기한다”면서 “딥러닝과 결합한 머신 비전은 기업 입장에서 좀 더 공정 효율성을 높이고 제조 단가를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그넥스코리아는 올해 전년대비 2배 이상 매출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공장자동화와 스마트팩토리 구현 요구가 높아지며 자연스레 고객사가 확대되고 있다. 회사는 고객사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킬수 있는 방향으로 제품과 솔루션 개발에 한창이다.

조 지사장은 “정확한 성장 수치를 말할순 없지만 업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코그넥스는 내년 반도체, 디스플레이 시장에 집중하는 한편 물류, 식음료와 제약 등 새로운 시장도 개척할 계획이다.

조 지사장은 “상대적으로 공략이 약했던 부분으로 머신비전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라면서 “머신비전 분야 선도 업체로서 고객 요구사항을 미리 파악, 고객이 겪는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수 있는 솔루션 업체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