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자본 투자 확대 위해 머리맞댄 금융투자업계..."NCR규제 완화, 신용공여 규모 확대 절실"

증권사의 모험자본 투자 활성화를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쏟아졌다. 금융투자업계가 투자 대기성 자금과 기업 유보금 등 유동자금을 벤처펀드, 사모펀드 등을 통해 벤처·중소기업에 공급하는 방안 마련을 위해 모였다.

채병권 미래에셋대우 초대형 투자은행(IB)본부 전무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모험자본 공급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본시장의 역할' 토론회에서 “자본시장이 기업투자를 통해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기업 신용공연 한도 확대 뿐 아니라 산업회사와 금융그룹 간 공동투자 확대를 위한 각종 제한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 전무는 네이버, GS리테일, 셀트리온 등 국내 유수 대기업과 총 3500억원 규모 신기술사업 투자조합을 결성한 사례를 예로 들며 “전략 투자자(SI)와 재무 투자자(FI) 협력 구조로 산업과 금융의 균형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산업회사와 금융그룹 간 공동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금융전업그룹 소속 금융사의 사모투자펀드(PEF) 출자한도를 50%로 확대하고 특수목적회사(SPC)에 대한 출자제한을 예외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초대형 IB 출범에 맞춰 기업 신용공여 한도를 태폭 늘려 모험자본투자에 자금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중소형 증권사도 모험자본 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각종 규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일승 IBK투자증권 SME금융팀 이사는 “모험자본 한 축인 벤처캐피털(VC) 신규투자 규모는 증가하고 있으나 ICT, 바이오 등 특정 테마 업종에 투자가 쏠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증권사의 모험자본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소형 증권사의 모험자본 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신기술투자조합이 단독으로 펀드를 위탁운용할 경우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동산이나 채권 등 다른 위험 투자 자원에 비해 후순위로 밀리는 현실을 제도 완화를 통해 풀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증권사가 프리IPO 기업에 투자할 경우 기업공개(IPO) 주관 업무를 제한하고 있는 규제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금융투자협회와 경제민주화정책 포럼 '조화로운 사회' 주관, 최운열(더불어민주당)·김종석(자유한국당) 의원과 금융위원회 주최로 열렸다.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경제에 필요한 것은 정책 자금에 의존해 근근히 연명하는 '좀비' 스타트업이 아니라 시장에서 가치를 평가받고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시장성장형 스타트업”이라며 “국내 투자은행(IB)이 모험자본을 마음껏 공급하기 위해서는 초대형 IB의 기업신용공여 한도를 확대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