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서울 도심에 제3 데이터센터 짓는다

KT가 서울 도심에 세 번째 데이터센터를 건립한다. 갈수록 증가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에 부응하고 자율 주행과 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데이터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KT, 서울 도심에 제3 데이터센터 짓는다
KT 목동IDC 2센터 외관. KT 제공
KT 목동IDC 2센터 외관. KT 제공

KT는 서울 지역에 추가 데이터센터 설립 추진을 확정했다. 서울 양천구 목동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제1·2센터에 이어 서울 세 번째 데이터센터다. KT는 도심 접근성이 뛰어난 강북 지역을 제3 데이터센터 입지로 선정했다.

KT는 목동 제2 데이터센터를 가동한 지 1년 만에 추가 센터 설립에 들어갔다.

IDC는 외부 기업 또는 공공 등에 서버 등 정보기술(IT)을 임대 방식으로 제공한다. 기업 내 데이터센터가 없거나 외부 데이터센터가 필요하면 KT 등 IDC 사업자와 계약한다.

KT가 신규 데이터센터 설립을 서두르는 이유는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에 문을 연 목동 IDC 2센터는 1년 만에 60% 이상 계약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계약과 기존의 고객 추가 임대까지 더하면 연내에 80% 가량 공간 임대가 끝날 것으로 관측된다.

KT 도심 데이터 센터 건립은 SK그룹, LG유플러스 등 경쟁사는 물론 IT 업계 전반에 걸쳐 데이터센터 증설 경쟁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IT업계는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분야가 늘면서 데이터센터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데이터센터 유치 경쟁도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센터는 2012년 114개에서 지난해 136개로 22개 늘었다. LG CNS와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등 클라우드 사업을 강화하는 기업이 추가 데이터센터 확보에 부심하고 있다.

채효근 IT서비스산업협회 전무는 “예전 데이터센터는 전산장비 관리 효율 측면만 강조했지만 최근에는 AI, 빅데이터 등 서비스 융합을 돕는 핵심 거점으로 여겨진다”면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여러 데이터센터를 효율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해지면서 데이터센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KT 관계자는 “기존 목동 데이터센터가 과포화돼 새로운 장소를 물색해야 하는 상황은 맞다”면서 “완공 시기와 장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