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한국거래소의 '청지기'는 누구인가

한국거래소 최고경영자(CEO)에 해당하는 이사장의 후보 추가 공모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앞서 10여명의 후보자 지원을 받았지만 후보 추천 과정을 더 공정하게 치러야 한다는 비판을 받으며 추가 공모는 26일까지 연장됐다.

[기자수첩]한국거래소의 '청지기'는 누구인가

이사장 후보 추가 공모가 이뤄진 것은 전례 없는 일이다. 이사장 후보 지원자의 동의 아래 지원자 명단을 공개하겠다는 단서를 달았지만 이후 선임 절차가 제대로 이뤄질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한국거래소는 상장 기업 주식은 물론 채권,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투자 상품이 운용 및 거래된다. 이런 거래소 수장의 역할은 단순한 운영, 운용이 아닌 경영이 필요하다. 자본 시장의 기초를 닦고 장기 비전을 세워야 한다.

거래소 이사장의 선임 과정은 자본 시장 수장을 선임하는 차원에서 모범을 보여야 할 책임이 있다. 올해 초 금융위원회와 한국지배구조연구원은 상장 기업 기관투자가의 바람직한 책임투자 원칙과 행동 규범을 정리한 '스튜어드십 코드'를 발표하고 배포하는 데 앞장섰다.

거래소 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주요 인사인 공익위원들은 거래소라는 기업의 기관투자가나 마찬가지다. 거래소는 상장 법인이 아니지만 사실상 독점 시장을 운영하는 공공기관이나 다름없다는 것이 공통된 생각이다. 자본 시장 발전을 위한 책임 있는 청지기 역할을 기대하는 이유다.

공공기관 지정과 해제라는 10여년의 시간을 거치는 동안 지배 구조 문제는 제자리걸음이었다. 아쉬운 점은 있지만 개선은 가능하다.

후보추천위가 그 청지기다. 앞장서서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소 이사장 추천 절차와 문화라는 선례를 만들어 주길 바란다. 이사장 후보자 지원에서부터 서류심사, 면접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깜깜이'로 치른 과거와 달리 투명하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본시장법에서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필요 없는 일은 아니다. 법에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올바른 방법을 스스로 찾아가는 것이 정도다. 전례 없는 일로 변화의 첫걸음을 뗐다면 잘 매듭짓는 일 또한 필요하다.

김명희 경제금융증권 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