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차세대 전력 스위치 기술을 위한 소형 절연 게이트 드라이버 솔루션 출시

아나로그디바이스, 차세대 전력 스위치 기술을 위한  소형 절연 게이트 드라이버 솔루션 출시

신호 처리 애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 (NASDAQ: ADI)가 소형 폼팩터의 절연 게이트 드라이버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SiC(탄화규소) 및 GaN(질화갈륨) 등의 전력 스위치 기술에서 요구되는 높은 스위칭 속도, 시스템 크기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와 동시에, IGBT (절연 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 및 MOSFET 구성의 스위칭 특성들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ADuM4120 및 ADuM4121 제품군은 ADI의 검증된 iCoupler® 절연 기술과 고속 CMOS 및 변압기 내장 실장 기술을 결합하여 공통모드 과도응답 내성(common mode transient immunity, CMTI) 성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극도로 낮은 전파 지연 성능을 구현한다.

광커플러, 펄스 변압기 등 유사한 기능을 보유한 기존 장치들은 지연 속도를 축소하면서 CMTI 성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안정적인 ADuM4120 및 ADuM4121은 새로운 인버터 아키텍처의 스위칭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수 전력 스위치를 필요로 하는 시스템의 경우, 이처럼 소형 SOIC 패키지에 든 절연 게이트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PCB 배치 공간을 최소화함으로써 냉각에 필요한 사양을 줄일 수 있다. 이 밖에도 크기가 작기 때문에 게이트 드라이버를 전력 스위치에 가까이 탑재할 수 있어 드라이버와 스위치 간의 기생 인덕턴스를 줄일 수 있다. 높은 온도 범위 및 작동 전압에서 작동하는 ADuM4120, ADuM4121은 에너지 효율 및 타이밍 성능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적합하여 태양광 인버터, 모터 컨트롤러, 산업용 인버터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4종의 신규 제품은 모두 2A 출력, 단일 채널의 게이트 드라이버로, 5 kV RMS 절연, 짧은 전파 지연 및 150kV/μs 이상의 CMTI 성능을 제공한다. 2.5V~6.5V의 입력 전압으로 작동하는 이들 절연 게이트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입력과 출력 사이에 뛰어난 갈바닉 절연 기능을 가진 저전압 시스템과의 호환이 가능하다.

ADuM4120 및 ADuM4120-1은 과열 시 셧다운 기능을 제공하며 과열로부터 장치를 보호한다. 입력 글리치 필터를 내장한 ADuM4120을 사용하면 잘못된 출력을 야기할 수 있는 입력 핀에서의 시스템 잡음을 줄일 수 있으며, 글리치 필터가 없는 ADuM4120-1은 33ns(typ)의 낮은 전파 지연 성능을 제공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정민 기자 (j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