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콘, 위스콘신 남동부 마운트플레전트로 美공장 입지 확정

폭스콘
폭스콘

폭스콘이 총 100억 달러(약 11조 원)를 투입해 조성할 미국 내 첫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공장입지를 확정, 발표했다.

4일(현지시간) 시카고 트리뷴과 밀워키 저널센티널 등 미국 주요 언론에 따르면 폭스콘은 위스콘신 주 남동부 마운트플레전트 빌리지 200만㎡ 부지에 대규모 첨단 LCD 제조단지를 건립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테리 궈 폭스콘 회장은 지난 7월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위스콘신 주를 미국 공장 설립 예정지로 발표했으나 구체적인 입지는 공개하지 않았었다.

마운트플레전트는 동쪽으로 미시간호수, 남쪽으로 일리노이 주경계에 인접한 인구 2만6000여 명의 중소도시이다. 위스콘신 주 5번째 광역자치구인 레이신 카운티에 속해 있다. 위스콘신 주 최대 도시 밀워키에서 남쪽으로 약 40km, 미국 3대 도시 시카고(일리노이)에서 북쪽으로 약 100km 떨어져있다.

계획안을 보면 공장 입지는 디트로이트에서 시카고, 밀워키, 미니애폴리스를 거쳐 서부 몬태나 주 빌링스까지 이어지는 94번 주간고속도로를 끼고 있다. 공사는 3단계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지자체 관리는 폭스콘 투자가 지역 경제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폭스콘 측은 위스콘신 공장이 단기적으로 3000개, 궁극적으로 1만3000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3만~5만 명의 간접 고용 유발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