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美 ITC 결정에 냉랭…"미국인에 피해 돌아갈 것”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한국산 세탁기 때문에 자국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판정한 것에 대해 미국과 영국 외신들도 냉랭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LG전자 트윈워시 세탁기, 건조기 세트
LG전자 트윈워시 세탁기, 건조기 세트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6일 “세탁기 전쟁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패기를 시험할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ITC 판정대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가 발동될 경우 미국 소비자들, 삼성전자 ·LG전자가 고용하게 될 미국인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워싱턴 포스트는 “월풀은 삼성전자, LG전자의 세탁기를 대상으로 이전에 두 번에 걸친 반덤핑 제소를 성공적으로 한 바 있다”면서 “평소 보호무역주의를 강조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세이프가드를 발동하게 될 경우 미국 소비자들이 갖고 싶어하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을 단지 외국 기업이라는 이유에서 처벌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삼성전자, LG전자는 미국 내 가전 공장을 통해 미국인들을 고용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도 “미국의 무역 규칙이 트럼프 손에 달렸다”는 기사를 통해 “이번 ITC 판정은 트럼프 대통령의 '아메리칸 퍼스트' 확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ITC는 5일(현지시간) 세이프가드 조사 발표를 통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에 세탁기를 수출해 자국 가전업체가 피해를 보고 있다”고 판정했다. 세이프가드는 덤핑과 같은 불공정 무역행위가 아니더라도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볼 경우 수입을 제한하는 조치다.

이주현 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