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금융거래 전산사고 터져...예치금 중복 입금 오류 발생

펀다에서 발송한 예치금 중복 오류 안내문자(출처 : 고객 제보)
펀다에서 발송한 예치금 중복 오류 안내문자(출처 : 고객 제보)

개인간(P2P) 대출금융 거래 전산 사고가 발생했다. P2P 투자에 참여한 일부 투자자가 예치금을 중복 입금 받는 상황이 발생했다. 해당 기업은 중복 입금된 예치금을 환수하는 작업에 착수했으며, 일부 고객은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저녁 시간대 자영업자 P2P 대출 선두 기업 펀다가 전산망 오류로 P2P투자자에게 예치금을 중복 입금하는 사고가 났다. 상환 원리금이 예치금에 중복 반영돼 투자자가 두 배의 자금을 입금 받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펀다 측은 전산 오류로 인해 증액된 예치금 환수를 위해 고객에게 개별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펀다 관계자는 “전산팀에서 장애 발생을 인지, 중복 반영된 금액을 전산상에서 즉시 제거했다”면서 “전산 오류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복 입금된 투자자 수나 금액에 관해서는 현재 상황에서 알려줄 수 없다”면서 “이 역시 파악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전산 사고가 발생하긴 했지만 실제 투자금을 출금한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면서 “출금 신청을 한 고객에게는 양해를 모두 구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전산망 오류가 해킹, 정보 유출 등 사이버 테러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냐며 우려했다.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지만 최근 가상화폐 등에서 잇따른 해킹 사고 등이 발생하자 고객의 전산 오류 원인을 둘러싼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P2P 투자자 정 모씨는 “이번 사고는 자금이 더 들어온 사례여서 다행이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에 이중 출금이 될 수 있다는 불안감도 커졌다”면서 “투자를 위해 돈을 맡긴 건데 예치금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불안감을 내비쳤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