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부, 전국민 대상 얼굴인식시스템 구축 추진...해킹 위험성 우려

중국 정부가 13억명 국민을 대상으로 3초 안에 얼굴을 구별하는 안면 인식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1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공안부는 상하이 보안 회사 이스비전(Isvision)과 함께 안면 인식 시스템 개발을 2015년부터 시작했다.

시스템은 중국 국민 신분증 사진과 실제 얼굴을 대조해 90% 이상 정확도로 본인 여부를 확인한다. 이전에 일부 지역 경찰·행정 기관에서 사용하지만 전국 시스템 구축은 처음이다.

중국 전역에 설치된 CCTV 카메라 2000만개에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경찰이 수배 중인 범죄자를 검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공공시설 출입을 통제하는 등 행정 목적으로도 사용한다.

하지만 반체제 인사나 민주화 운동가의 동태를 감시하는 데 쓰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개인 행동을 감시하며 통제하는 '빅 브라더'(Big Brother)' 사회가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중국 민간 부문에서는 안면 인식 시스템을 이미 활발하게 이용한다. 대학 교내나 공항 출국 통로 등에서 안면 인식을 이용해 출입을 통제한다. 프랜차이즈점 KFC에서는 안면 인식으로 음식값을 지불한다. 얼굴을 인식해 미모를 평가한 후 음식값을 할인해 주는 식당도 등장했다. 베이징 일부 공공 화장실에서는 화장지를 한번 쓴 이용객 얼굴을 인식해 그 고객이 곧바로 화장지를 다시 쓰려고 할 때 이를 거부하는 시스템을 적용했다.

전문가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안면 인식 시스템이 심각한 해킹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한다. 중국 13억 국민 얼굴 정보 등을 담은 핵심 데이터 용량은 13테라바이트(TB) 수준이다. 상세한 개인 정보를 담은 데이터 총 용량도 90TB를 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톈진(天津)시 난카이(南開)대학의 청밍밍 컴퓨터과학 교수는 “13억 국민 얼굴과 개인 정보 데이터가 도난당해 인터넷에 공개된다면 끔찍한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