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학 딸, 아버지에 대한 도덕적 비난에 “그런 사람 아니다” 강하게 부정

(사진=SBS 캡처)
(사진=SBS 캡처)

이영학의 딸이 아버지의 범죄 행위에 대해 강하게 부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학의 딸을 면담한 서울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는 "딸은 제대로 된 가치 판단을 하기 훨씬 전부터 물려받은 유전병에 대해 고민·상담하거나 정보를 획득하는 통로가 오직 아버지뿐이었다"고 진단했다.

또 "본인이 인식하지 못한 사이에 아버지에 의존하고 있었고, 경제적으로도 아버지가 모금 활동으로 생계를 책임진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며 "절대적으로 옳다고 믿는 아버지가 틀렸다는 걸 인정하기 싫어하는 행동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딸은 '엄마 역할'이 필요하다는 말에 친구를 데려오고, 수면제가 든 음료를 먹이는 일련의 행동에서도 '아빠랑 약속한 계획이 틀어질까 봐' 걱정하며 아버지가 시키지 않은 행동도 했다.

또 경찰 측은 이영학의 딸이 "아버지에 대해 도덕적 비난을 하는 걸 못 견뎌 한다"면서 "조금이라도 도덕적 비난이 가해지면 '우리 아버지 그런 사람 아니다' 라고 할 만큼 강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친구의 죽음에 대해 "놀라고 많이 당황했다고 표현은 한다"면서도 "이번 일이 커졌고 비난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가치 판단을 내리지 않은 채 어쩔 수 없이 한 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영학은 딸의 친구인 여중생을 살해해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13일 이영학에게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다고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전자신문인터넷 김수정 기자 (kims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