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치는 비트코인, 몸값 노리고 차액투자도 기승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가상화폐 몸값이 요동치면서 가격 변동을 노린 파생상품 투자가 활개치고 있다고 1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영국 최대 규모 온라인 파생상품 거래 회사 IG그룹은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비트코인 차액계약(CFD) 거래를 허용한 데 이어 최근 또 다른 가상화폐인 이더(Ether)로도 범위를 확대했다.

CFD는 파생상품 거래의 하나로 주식, 지수, 원자재, 화폐, 채권 등 가격이 국제 금융 시장에서 치솟거나 급락하는 데 투자하는 방식이다.

다른 온라인 투자 회사인 CMC마켓도 수개월 안에 가상화폐 파생상품을 내놓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FT는 앞서 최근 3개월 동안 수많은 소규모 투자사들이 가상화폐 CFD 거래에 동참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2015년 말 250달러 수준에 머물렀으나 지난 12일 5800달러를 돌파하며 비현실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달에는 JP모건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가 비트코인을 '사기'라고 부른 말 한마디에 몸값이 20%가량 떨어지기도 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가파르게 뛰면서 시가총액도 빠르게 불어나고 있다. CNBC 방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13일 장중 한때 5856달러를 찍어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시가총액도 967억 달러(109조 원)에 달했다.

이는 세계 시가총액 99위 골드만삭스(961억 달러)를 넘어선 것이다. 나스닥에서는 15위, 뉴욕증권거래소에서는 58위에 해당한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