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다, 카드매출 1일 상환 시스템 도입

펀다, 카드매출 1일 상환 시스템 도입

자영업자 전문 P2P 금융기업 펀다(대표 박성준)가 비씨카드, 신한은행(신탁사)과 함께 상환금을 하루 단위로 적립하는 '카드매출 일상환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시스템이 도입되면 대출자의 상환 불확실성에 따른 위험이 낮아져 그만큼 대출자에게 더 낮은 금리 혜택을 주고, 투자자 상환 안전성은 높아진다.

펀다는 매출이 우수하지만 신용, 지출 수준 등 기타 요소 미달로 금융권에서 자금 조달 기회가 제한됐던 신용취약계층에도 연 10% 대의 중금리 대출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대출자들은 카드매출 1일 상환으로 이용 편의가 높아진다. 펀다가 카드매출을 선취해 상환금을 자동 정산하기 때문에 지정된 납기일에 직접 원리금을 송금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월 일시 납입에 따른 자금 부담도 경감된다.

또 심사 단계에서는 상점 카드매출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상환 재원으로 확보하기 때문에 심사에 소요되는 비용이 줄어든다. 대출자는 필요한 자금을 빠른 시일 내 조달 받을 수 있다.

카드매출 일상환 시스템이 적용된 상품은 상환 불확실성에 따른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 대출 후 상점 위험 상황에도 빠르고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펀다가 매일 상점의 카드매출을 전달받기 때문에 상점 매출 추이에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상점에 연체나 부실이 발생하더라도 상점이 영업을 계속한다면 펀다가 신탁계약 상 상점에서 발생하는 카드매출의 제1 수익권자가 된다. 타 기간의 압류로부터 자유롭다. 상점이 폐점해도 세이프플랜을 통해 보호한다.

안형수 펀다 연구개발(R&D) 이사는 “지난 한 달 간 베타테스트를 통해 카드매출 일상환 시스템을 경험한 대출 고객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다”며 “앞으로 대출자와 투자자와 고객 모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