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또 피했다...트럼프 망신살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중국이 환율조작국 지정을 또 다시 피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 초 공약이 무색해졌다.

미국 재무부는 17일(현지시간) '미국 주요 교역국 환율정책 보고서'를 통해 중국을 관찰대상국으로 재지정했다.

이외에도 한국, 일본, 독일, 스위스 등을 관찰대상국으로 분류했지만,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국가는 한 곳도 없었다.

재무부가 지난 4월과 이번 반기 보고서에서 두 번 연속으로 중국을 환율조작국 명단에 올리지 않으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환율조작국 지정 위협은 사실상 없던 일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후보 당시 '취임 100일 구상'을 밝히면서 취임 첫날 바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당시 100일 구상으로 밝힌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미국 캐나다 간 '키스톤XL 송유관' 건설사업 허용 등은 모두 지켰지만,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은 실현되지 않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재무부 환율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뷰에서 '중국은 환율조작국이 아니다'며 발언을 뒤집기도 했다.

재무부의 이번 환율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는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3570억달러에 이르지만,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올해 상반기 GDP의 1.4%로 지난해 1.8%보다 줄어들었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의 공조가 절실한 상황에서 미국이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와 환율정책에 대한 비난의 수위를 낮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예정이며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중국과 협력하려는 상황에서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에 대한 언급이 완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