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력 여성 혈액 수혈받은 남성, 사망 위험 높다"

"임신 전력 여성 혈액 수혈받은 남성, 사망 위험 높다"

임신한 적 있는 여성 혈액을 수혈 받은 남성은 사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라이덴대학 메디컬센터 루테르 미델뷔르흐 박사 연구팀이 임신 경력이 있는 여성 혈액을 수혈 받은 남성은 임신한 적이 없는 여성이나 다른 남성 혈액을 수혈 받았을 경우보다 사망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팀은 2005∼2015년 사이 △남성 △임신한 적이 없는 여성 △임신한 적이 있는 여성으로부터 3만1118명 환자가 받은 수혈 5만9320건에 관한 조사 자료와 수혈 환자 사망률을 분석했다.

임신한 적이 있는 여성 혈액을 한 차례 수혈 받은 남성은 3년 내 사망률이 17%로 나타났다. 임신한 적이 없는 여성의 혈액을 받은 남성의 13.1%, 다른 남성 혈액을 받은 남성의 13.5%에 비해 높았다.

수혈 후 사망 위험 증가는 18∼50세 이하 남성에게만 한정됐다. 50세 이상 남성이나 여성은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연관성이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의미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헬스데이 뉴스는 전했다.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최신호(10월 17일자)에 발표됐다.

[전자신문 CIOBIZ]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