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재계 "제조업 무너진다" 쓴소리

일본 재계에서 제조업이 무너지고 있다는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일본 3대 경제단체 중 하나인 경제동우회의 고바야시 요시미쓰 대표간사는 18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제조업은 고품질과 안전성으로 인해 세계에서 평가를 받아왔지만 소리를 내면서 무너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조직 전체의 법령 준수 자세를 이해할 수 없다”며 “브랜드를 만드는 데에는 수십 년이나 걸리지만 잃어버리는 것은 순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뢰 회복은 간단치 않지만 각 기업이 눈에 보이게 변혁을 표명해 가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재계 "제조업 무너진다" 쓴소리

고바야시 대표 간사의 이날 발언은 일본 산업계에서 잇따라 품질 조사와 관련한 비위 사실이 드러나면서 '메이드 인 저팬'에 대한 세계적인 신뢰가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고베제강은 지난 8일 고객사와 약속한 강도 등을 충족하지 않았는데도 검사증명서의 데이터를 수정해 판매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제가 된 제품을 납품한 고객사는 500여개 이상이며, 품질조작이 10여년 전 시작됐다는 회사의 설명과 달리 40~50년 전부터 진행됐다는 주장이 나온다.

국토교통성은 지난달 현장조사 결과 닛산자동차에서 무자격자가 차량의 완성검사를 했다고 밝혔고, 이에 닛산은 차량 116만대에 대해 리콜을 신고했다. 하지만 적발 후에도 닛산 가나가와현 공장에서 지난 11일까지 무자격자가 검사를 한 사실이 밝혀지며 비판이 커지고 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