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게임산업진흥 조례 제정 확산... 경기도 이어 부산시 발의

2016 지스타가 열린 부산전시컨벤센센터(벡스코) 광장 전경.
2016 지스타가 열린 부산전시컨벤센센터(벡스코) 광장 전경.

경기도에 이어 부산시에서도 게임 산업 진흥 정책을 법제화한다. 지난 17일 열린 제265회 부산시의회 임시회에서 황보승희 시의원은 게임 산업 발전 기반 마련 및 지속 성장을 지원한다는 목적으로 '부산시 게임 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부산시의회는 경제문화위원회 심사를 거쳐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가 게임 산업 진흥 정책 법제화를 추진하고 나선 것은 경기도에 이어 두 번째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6월 '경기도 게임 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황보 의원이 발의한 '부산시 게임 산업 진흥 조례안'은 게임 산업 진흥계획 수립을 책무로 규정했다. 게임 산업 진흥 계획에는 △게임 산업 진흥 기본 목표와 추진 방향 △게임 산업 진흥 정책 및 시책 개발 △게임 산업 진흥 및 지원을 위한 재원 조달 △게임 산업 분야 전문 인력 양성 및 전문성 강화 △게임 수출 확대 및 해외 시장 진출 △국제 게임 전시회 유치 및 개최 지원 등 7개 사항을 포함하도록 했다.

관련 사업으로 게임 산업 전문 인력 양성, 게임 제작과 유통, 해외 시장 진출, 건전한 게임 문화 조성, 국제 게임 전시회(지스타) 유치 및 개최 등을 지원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게임업계는 '지스타'의 법률 지원 근거를 마련, 부산 영구 개최 및 세계 수준의 게임 전시회로 도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보 의원은 “수도권에 집중된 게임 관련 기업과 인력 유치를 위해 강력한 유인책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조례안 발의는 지역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의 근거를 마련하는 동시에 부산시에 타 시·도와의 차별화된 전략 마련을 촉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