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 혁신성장 트라이앵글로 키운다

서울 마포 일대를 판교 테크노밸리, 강남 테헤란밸리와 같은 글로벌 혁신성장 트라이앵글로 육성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9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창업보육센터 마루180을 찾아 혁신성장 현장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생산적 금융을 혁신성장에 포섭해 활력 있는 경제를 만드는데 금융이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혁신창업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재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신용보증기금 마포사옥을 활용해 마포에 대규모 혁신창업 공간을 마련하고 보육·컨설팅·금융 등 원스톱서비스가 제공되는 혁신타운을 조성한다. 여의도의 금융기관, 정책금융기관 등과 시너지효과를 높여 새로운 혁신 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는 또 민간 주도 혁신적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엔젤·초기투자에 대한 소득공제 확대 등 세제 인센티브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인과 금융회사 등이 묵은 관행을 깨고 혁신에 나설 수 있도록 금융산업 자체와 기업의 창업·성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규제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그는 덧붙였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건의사항 등을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협의해 혁신성장 생태계 및 생산적 금융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순차적으로 분야별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울 역삼동 마루180에서 창업 기관 관계자 발언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울 역삼동 마루180에서 창업 기관 관계자 발언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