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티볼리 에어 자율주행차 시험 주행 시작

쌍용자동차가 이달부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 에어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일반도로에서 시험 주행을 시작한다.

쌍용자동차가 임시운행을 시작한 티볼리 에어 자율주행차 (제공=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가 임시운행을 시작한 티볼리 에어 자율주행차 (제공=쌍용자동차)

쌍용차(대표 최종식)는 지난달 국토교통부에 임시운행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인증시험 통과 후 지난 16일 자율주행 레벨3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2월부터 시험·연구 목적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제도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으며, 레벨3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을 자율주행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쌍용차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공용도로 운행 관련 성능 개발 및 검증을 위해 임시운행 번호판을 발급 받았으며, 시험주행로나 일반도로에서 기술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시험 주행을 개시할 계획이다.

티볼리 에어 자율주행차는 차선 유지·변경, 차간 거리·속도 유지 기능이 탑재됐다.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에서 장애물 위험이 감지될 경우 운전자 경고 알림 및 차선 변경 정지 기술도 적용됐다. 여기에 야간 운행이나 우천 시에도 안정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쌍용자동차 연구원들이 티볼리 에어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하고 있다. (제공=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연구원들이 티볼리 에어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하고 있다. (제공=쌍용자동차)

쌍용차는 정부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자동차 부분 상용화 목표에 발맞춰 2014년부터 자동차부품연구원과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 연구·개발해왔으며, 지난해 자율주행 자동차 시연 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최종식 대표는 “이번에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티볼리 에어 자율주행 자동차는 소형 SUV임에도 자율주행 기술은 물론, 안전성과 신뢰성을 갖춘 첨단기능을 갖췄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차세대 및 친환경 자동차 기술을 연구개발(R&D)함으로써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