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버튼 사라진 아이폰X...가상 홈버튼 사용법 등장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미국 시장 아이폰X 출시 이후 홈버튼이 사라진데 대해 불편을 호소하는 이용자가 늘면서 가상 홈버튼을 적용해 사용하는 방법이 화제가 될 정도다.

홈버튼 사라진 아이폰X...가상 홈버튼 사용법 등장

미국 온라인 경제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아이폰X'에 가상 홈버튼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아이폰X는 얼굴인식기반 페이스ID를 채택하면서 홈버튼을 없앴다. 기존 홈버튼이 담당하던 지문인식 보안 해제는 삭제됐고, 화면을 위로 쓸어올리는 동작으로 홈 화면 기능을 대체했다.

이에 홈버튼을 대체할 가상 홈버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냈다.

미국매체 비즈니스인사더가 소개한 아이폰X '가상 홈버튼' 적용 화면.
<미국매체 비즈니스인사더가 소개한 아이폰X '가상 홈버튼' 적용 화면.>

가상 홈버튼 설정방법은 간단했다.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기능을 응용한 것이다.

가상 설정>일반>접근성 항목 메뉴를 선택한 이후 '어시스티브 터치(Assistive Touch)' 항목을 터치하면 화면 어디에나 둘 수 있는 동그란 모양의 가상 홈버튼이 나타난다. 이 버튼을 기존 홈버튼이 있던 화면 하단 아래부분 아이콘 독 중앙에 위치시키면 된다.

하지만, 가상 홈버튼을 적용하더라도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사파리 웹브라우저 등 일부 앱은 화면 아래쪽에 중요한 기능이 몰려 있는데, 홈버튼이 다른 버튼을 가리게 된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제스처만으로도 홈화면 진입에 불편이 없다”면서 “아이디어는 재미있지만, 일상생활 환경에서 권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다”고 평가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