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르네사스, 안드로이드8.0 지원 R-Car 레퍼런스 패키지 제공

종합 반도체 기업 일본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구글의 안드로이드8.0을 지원하는 자동차용 SoC 'R-Car'의 레퍼런스 패키지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안드로이드 8.0은 자동차에 필요한 기능이 포함된 첫 버전으로 르네사스의 높은 보안 성능을 갖춘 차량용 SoC와 결합해 자동차용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패키지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는 BSP·R-Car 레퍼런스 보드·확장보드 등으로 구성됐다.

안드로이드용 R-Car 레퍼런스 패키지는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이 없는 엔지니어가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적이 없는 엔지니어가 강력한 에코시스템과 기존 프로그램 자산을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8.0에서는 자동차용 프레임워크가 표준으로 탑재돼 R-Car 레퍼런스 패키지를 적용하면 안드로이드 8.0을 자동차에 간단히 적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자동차에서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차량용 클라우드 서비스도 개발할 수 있다.

르네사스는 '르네사스 오토노미' 컨셉에 맞춰 자동운전 실용화를 앞당기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 일환으로 클라우드와 연계한 새로운 서비스 실현을 위해 커넥티드 카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