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7박 8일 '외교 대장정' 마무리…한중관계 정상화·신남방정책 제시

문재인 대통령이 7박 8일간의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3개국 순방을 마치고 15일 오후 귀국했다. 지난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박 2일간 방한까지 포함하면 9일 간의 '외교 대장정'이 막을 내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아세안 기업투자서밋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아세안 기업투자서밋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출처:청와대>

문 대통령의 이번 동남아 3국 방문은 중국의 최고 지도자들과의 연쇄회담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에 마침표를 찍고 경색됐던 한중관계를 정상화의 본 궤도에 올려놓았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성과로 평가받는다.

문 대통령은 1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사드 갈등에 마침표를 찍고 관계 복원을 정상 차원에서 공식화했다. 이틀 뒤 필리핀 마닐라에서 중국의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담을 갖고 사드 문제와 관련한 경제적 보복조치를 넘어 양국의 실질협력을 강화해나간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배터리 보조금 제외·반덤핑 수입규제 등 사드로 인한 한국 기업의 어려움을 거론하며 사드 보복 철회를 요청했다.

또 순방기간 자신의 대(對)아세안 정책의 핵심인 신남방정책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신남방정책은 아세안과 인도 등과의 교류·협력을 한반도를 둘러싼 미·중·일·러 4강국 수준으로 격상시키고, 아세안과의 교역량을 2020년까지 현재 중국과의 교역수준인 2000억불 규모로 끌어올리겠다는 게 핵심이다.

아세안 지역 다자외교 무대인 아·태평화협력체(APEC)·아세안 정상회의 등을 무대로 한반도 최대현안인 북핵 문제 해법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확보한 것도 성과다.

첫 방문국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한·인도네시아 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내용의 '한·아세안 공동번영과 평화를 위한 공동비전 성명'도 채택했다.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선 우리 정부의 '사람중심 지속성장' 전략을 소개하고 APEC 차원의 포용성과 혁신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각)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번 순방에서 성과와 보람이 있었다”며 “아세안과의 관계를 대폭 강화하기 위한 신남방정책을 천명했고 그에 대한 아세안 각국의 공감과 지지를 얻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과 한국 양국 간에 새 시대를 열기 위한 새로운 출발에 합의했고, 연내 방중을 초청받고 수락했다”며 “다음 달 방중이 양국관계 발전에 아주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