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R&D 역량 강화가 일자리 창출 지름길"

배경률 상명대 교수(왼쪽부터), 이재훈 경북테크노파크 원장, 고경철 고영테크놀러지 이사가 17일 '산업기술 R&D 일자리 토론회'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놓고 토론했다.
배경률 상명대 교수(왼쪽부터), 이재훈 경북테크노파크 원장, 고경철 고영테크놀러지 이사가 17일 '산업기술 R&D 일자리 토론회'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놓고 토론했다.

연구개발(R&D)이 일자리 산실로 재조명받는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R&D 관련 일자리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R&D 일자리' 창출 기업에 과감한 지원과 혁신창업 전략 수립이 시급 과제로 떠올랐다.

지난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개최한 '산업기술 R&D 일자리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는 일자리 창출 차원의 R&D 제도개선을 강조했다. 토론회는 16~18일 같은 곳에서 진행된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과 함께 열렸다.

산기평에 따르면 12개 고용창출 우수 기업의 지난해 신규 채용 가운데 절반이 넘는 58.3%가 R&D 분야에서 나왔다. 8개 기업이 산업 R&D 제도의 고용창출 효과가 높다고 평가했다.

발제자로 나선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세계 경제포럼이 지난해 사무직, 블루칼라의 대규모 실업이 심화되는 반면 지식융합 활용능력을 보유한 R&D 인력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면서 “일자리의 기반이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 연구위원은 “2015년부터 R&D 일자리 창출에서 중소기업 기여도가 대기업을 앞서기 시작했다”면서 “보다 많은 중기 R&D 인력이 경제활동에 투입되도록 다양한 정책수단을 마련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R&D과제 선정시 R&D인력에 대한 고용평가 비중 확대 △정부 R&D를 통해 신규 R&D인력 채용시 기술료 감면 △고용후 2년간 지급하는 인건비에 대해 R&D세액공제시 두배로 계산 △창업 중소기업의 미사용 R&D 세액공제 금액의 세금 포인트 전환 등을 제안했다.

R&D투자 확대로 고용창출에 성공한 고영테크놀로지와 호룡의 사례도 소개됐다. 부품실장(SMT) 검사 장비 점유율 1위 기업 고영테크놀러지의 고경철 기술이사는 “산업기술 R&D 과제를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고용도 지속 확대했다”면서 “의료장비 등 신규 사업 진출 등으로 최근 3년 간 R&D인력 46명을 충원했다”고 소개했다.

성시헌 원장이 축사를 하는 모습.
성시헌 원장이 축사를 하는 모습.

성시헌 산기평 원장은 “R&D는 중소·중견기업의 혁신을 이끌고, 이들 기업이 신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동시 달성하는데 가장 효과적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성 원장은 “R&D성과가 사업화로 이어져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산업기술 R&D대전 부대행사로 열린 '산업 플랫폼 콘퍼런스'에선 윌리엄 길 머크 유에스에이 정보기술부문 대표, 에밀리 포트빈 우버 아시아 전략제휴 총괄이사, 카일리 우 바이두 제너럴 매니저 등이 플랫폼 산업 사례를 발표했다.

헬스케어·모빌리티·에너지·제조혁신 4개 세부 세션으로 나눠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성공 사례를 공유했다. 신산업 육성을 위한 민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박건수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연구개발·실증·인증 등을 종합 지원하고 현장규제 애로 사항도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