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첫 AI 스피커 '홈팟' 출시 내년 초로 연기

애플의 첫 인공지능(AI) 스피커인 '홈팟' 출시가 연말에서 내년 초로 연기됐다.

애플 대변인은 17일 성명을 통해 “프리미엄 홈팟 스마트 스피커가 12월에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생산과정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성명은 “우리는 사람들이 홈팟을 경험하는 것을 기다릴 수 없지만, 고객에게 다가가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며 “2018년 초 미국, 영국, 호주에서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생산 일정을 맞추는 것보다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은 이미 수많은 기술 회사들이 배운 교훈”이라면서 “그러나 연말 쇼핑 성수기에 제품을 내놓지 못하는 것은 애플로서는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은 출시가 연기된 이유가 하드웨어 때문인지, 소프트웨어 때문인지 구체적인 경위를 밝히지는 않았다.

애플, 첫 AI 스피커 '홈팟' 출시 내년 초로 연기

테크크런치는 “애플은 첫 무선 이어폰인 '에어팟'을 출시할 때도 당초 10월 출시에서 12월로 두 달간 연기한 바 있다”면서 “그러나 당시는 연말 성수기를 벗어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홈팟은 시리 플랫폼을 갖춘 애플의 첫 가전 기기로 아마존의 에코,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와 경쟁하기 위해 애플이 지난 6월 WWDC(애플세계개발자회의)에서 공개한 제품이다.

애플 측은 홈팟이 360도 사운드와 실내 공간을 가득 채우는 오디오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홈팟의 오디오 성능이 발표된 뒤 아마존은 돌비 사운드를 갖춘 제품을 출시했고 구글 역시 다음 달 출시된 홈맥스에 스피커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홈팟은 가격이 350달러로 책정돼 경쟁사 제품보다 두 배 이상 비싼 것이 단점이다. 애플은 최고의 오디오 성능이 장착된 홈팟은 이 정도의 가격이 적정하다고 말하지만, 일부 IT 전문가들은 후발주자인 홈팟의 AI 성능이 이 가격을 뒷받침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조성묵기자 csmo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