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순 북한 병사, 의식을 되찾자마자 건넨 첫마디 '눈길'…정부 소식통 "항생제 덕분인 듯"

사진=YTN캡쳐
사진=YTN캡쳐

귀순 북한 병사가 자가 호흡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귀순 북한 병사는 지난 13일 오후 3시31분쯤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귀순하는 과정에서 북한군으로 부터 수십 발의 총격을 받고 아주대병원으로 옮겨져 두 차례 긴급수술을 받았다.

 

수원시 아주대병원 측은 2차례 대수술을 받은 뒤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북한 병사가 지난 18일부터 인공호흡 대신 자발 호흡이 가능할 정도의 회복세를 보이다 최근 의식을 되찾았다고 전했다. 다만, 폐렴 증상이 심각해서 예후를 더 지켜보면서 치료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 정부 소식통은 "귀순 북한군이 나이가 젊은 데다 항생제가 잘 듣는다"며 "북한에서 항생제 치료를 많이 받지 않은 게 오히려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북한 군인은 의료진의 질문에 말을 알아듣겠다는 듯 눈을 깜빡이고 표정을 바꾸는 등의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이 지나서는 간단한 말도 하며 의사표시를 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 군인의 첫마디는 자신이 있는 곳을 확인하듯 “여기가 남쪽이 맞습네까”라고 물었고, 남한에 왔다는 사실을 확인하자 “남한 노래가 듣고 싶습네다”라며 노래를 틀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아주대병원은 오는 22일 귀순 병사의 상태와 관련한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