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교토대 연구팀, '만능줄기세포+기존약물'로 치매치료법 발견

일본 교토대 연구팀(iPS세포연구소 이노우에 하루히사 교수)이 만능줄기세포를 활용해 기존 치료약 3개를 함께 복용할 경우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에 효과가 있을 가능성을 찾아냈다고 일본 언론들이 22일 보도했다.

日 교토대 연구팀, '만능줄기세포+기존약물'로 치매치료법 발견

연구팀은 알츠하이머 환자의 피부, 혈액, 세포로 신경세포를 만들어 알츠하이머 환자의 대뇌피질 신경 세포를 재현했다. 여기에 기존 의약품 1258종을 반응시켜 알츠하이머 발병 물질인 '베타 아미로이드'가 줄어드는지 살펴봤다. 그 결과 파킨슨병 치료약, 천식약, 간질약 각 1종씩 3개 약을 함께 반응시킬 경우 베타 아미로이드가 30~40% 줄었다.

알츠하이머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환자는 발병 10년 전부터 뇌 속에 베타 아미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축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알츠하이머의 치료는 이 물질의 축적을 줄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노우에 교수는 동물 실험 등을 거치지 않은 만큼 3개 약품의 병용이 실제로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하면서도 앞으로 예방과 치료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3개 약 병용시 나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하는 만큼 바로 치료약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셀 리포트(Cell Reports)' 22일 자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