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연기 수능, 여진이 변수

포항 지역 수험생이 23일 수능 때 예비시험장으로 이동할 것을 대비해 인근 지역의 출근, 항공기 이착륙 시간이 추가 조정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2일부터 포항교육지원청(포항지구 관리본부)에 상주하며 수능 당일까지 이틀 동안 수능시험 전 과정을 총괄 관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시험장별 감독관과 수험생을 대상으로 '수능일 지진 발생 시 대처 단계에 따른 교육'을 철저히 하도록 시·도교육청에 안내했다.

포항시, 경주시, 영천시, 경산시의 수능 당일 출근시간을 오전 11시 이후로 조정할 것을 인사혁신처·산업통상자원부·지자체 등에 요청했다. 포항 지역 4개 도시 이외 나머지는 기존과 동일하게 오전 10시 이후로 출근시간이 조정된다.

이번 조치는 포항에서 예비시험장으로 비상 이동할 경우를 대비한 것이다. 예비시험장 이동 이후 영어듣기평가 시간대에 4개 도시 인근 군·경 및 민간항공기와 군사훈련 소음을 방지할 것도 국방부·국토교통부 등에 요청했다. 시간대는 조정될 수 있어 예비시험장으로 이동 결정 이후 긴급 통보할 예정이다.

예비소집 이후 수능시행이 곤란할 정도 여진이 발생하는 것에 대비해 비상수송 계획도 함께 마련했다.

유사시 포항 관내 시험장에서 관외 예비시험장으로 이동하기 위해 수능 당일 오전 6시30분부터 포항 관내 12개 시험장 학교운동장에 총 244대의 버스를 대기하도록 했다.

대중교통 수송 원활화 대책도 마련했다. (고속)버스, 열차 등 운행 배차간격을 단축하고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한다. 행정관서 등에서는 비상수송차량을 지원한다.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포항지진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포항지진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주명현 교육부 대변인은 “수능 도중 발생한 지진 등 재해로 대피를 결정한 교원에 책임을 묻지 않고, 소송비용 등 법률지원까지 정부가 부담하겠다”고 말했다.

문보경 산업정책부(세종)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