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전기차 충전기 단일화 따른 불편 없어야

정부가 지금까지 우리나라만 쓰던 3종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 방식(콤보1, 차데모, 교류3상) 혼용 장치를 콤보1로 통일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전기차 제조사, 충전기 제작사, 설치·운영 사업자 모두 비용과 업무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전기차 이용자는 충전코드 선택에 따른 혼란이나 사고 위험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정부 역할로선 박수 받을 일이다.

다만 정부가 업계와 합의 도출한 충전 방식 단일화 효과가 반감되지 않으려면 기존의 전기차 이용자가 이번 조치로 불편함을 겪어서는 안 된다. 앞으로 신규 설치되는 공공 충전기는 콤보1로만 채워질 것이다. 그러면 기존의 르노삼성과 닛산 전기차를 이용하는 사람은 신규 충전기는 전혀 사용할 수 없게 되고 기존 충전 설비만 이용해야 한다. 만일 이들 3방식 혼용 장치가 신규 설치에 밀려 관리가 소홀해지고 고장 상태로 방치된다면 르노삼성, 닛산 전기차 이용자는 더 이상 전기차를 이용하지 말라는 이야기와 같아진다.

이에 따라서 신규 설치 충전기는 콤보1로만 채우되 기존 3종 혼용 장치도 상당 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설치·운영사업자가 사업 편리성만 따져서 기존 장치를 폐기하거나 줄이고 신규 설비로만 전용하려는 행태도 당분간은 금지해야 한다.

나아가 미국의 일부 주정부가 허용하고 있는 충전 방식 전환 연결장치(젠더)를 필요할 때 보급하는 방안도 검토할 만하다. 신규 콤보1 충전기에 1년 정도 젠더를 한시 비치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전기차 같은 신규 분야는 정부 정책이 아무리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더라도 한 사람의 불편이 여러 사람의 변화·참여를 주저하도록 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번 충전 방식 통일도 한참 전에 이뤄졌어야 할 조치이지만 마지막 한 사람까지 새로운 방식으로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정성이 필요하다.

사진은 특정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은 특정사실과 관련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