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에 또 하나의 창업생태계 심는다…'판교 제2테크노밸리' 조성

정부가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아이디어와 기술이 있는 창업자는 판교를 방문하면 무상 사무실, 기술 개발 지원, 금융, 멘토링을 지원받게 된다. 스마트시티·자율주행자동차 실증 단지도 조성한다.

정부는 11일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내년부터 2022년까지 단계별로 혁신·창업 인프라를 조성한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는 13만평 규모로 지난해 개발이 시작됐다. 정부는 혁신의 상징이 된 '판교 테크노밸리'와 연계한 창업·혁신 생태계로 키우기 위해 공공과 민간을 합친 창업자용 임대 공간을 기존의 마스터플랜 대비 3배 가까이 늘렸다. 기술·금융·수출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넣었다.

2밸리는 정부·지방자치단체가 조성하는 공공 생태계 공간 7만평, 민간 지역 6만평으로 구성된다. 창업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이 1400개(실)에 이른다. 공공임대 창업 공간은 당초 기업지원허브, 기업성장센터(2개동), 글로벌비즈센터 등 4개동에 500개소에서 9개동 1200개로 늘어난다. 기업성장센터 3개동(LH), SW드림센터(SW공제조합), ICT융합센터(성남시) 등 5개동이 추가됐다. 해당 공간은 창업자에게 무상으로 공간을 제공하거나 시세 20~80% 수준의 임대료만 받는다.

판교 테크노밸리 혁신창업 지원 공간
판교 테크노밸리 혁신창업 지원 공간

부지를 매입하는 민간 컨소시엄도 창업기업을 지원해야 한다. 민간 부지는 벤처타운(4만㎡)과 혁신타운(6만㎡)으로 조성된다. 벤처타운에서는 선도 벤처기업이 연면적 30%를 창업기업 200개사에 무상 임대한다.

공유형 오피스도 조성한다. 정부는 공공과 민간이 제공하는 1인 창업자용 오픈카페와 스마트워크센터를 1300석 규모로 마련한다. 혁신타운 입주 선도 기업이 1000석 규모의 혁신카페를 운영한다.

정부는 2밸리에서 스타트업·벤처기업이 상호 협력하는 성장 모델을 도출할 계획이다. 선배 벤처기업이 후배 기업에 사업 노하우를 전수하고 새로운 분야의 서비스를 함께 발굴한다. 전문 액셀러레이터도 설립, 운영한다. 내년 하반기에 벤처타운·혁신타운 민간 입주 컨소시엄을 선정한다.

사물인터넷(IoT), 드론, 자율주행, 헬스케어 등 11개 신산업 분야 테스트 환경을 구축한다. 스마트시티·자율주행자동차 실증단지를 갖춘다. 스마트교통(주차, 카셰어링, 공유자전거 등), 전력에너지 효율화 시스템, 스마트 업무 환경(보안 와이파이 등) 요소 기술을 조성 단계부터 도입한다.

실거주 지역 최초로 자율주행 셔틀을 실증 운행한다. 자율차 운행 모니터링시스템, 빅데이터 기반의 시뮬레이션 테스트 환경을 구현한다. 자율주행 순환셔틀은 시범 운행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 일반인 탑승 상태에서 실증 운행한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통 여건도 개선한다. 경부고속도로에서 버스 하차 후, 판교 2밸리 내 개별시설로 직접 이동할 수 있도록 'Ex-Hub(광역버스 환승정류장)'를 구축한다.

경부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좌우로 나뉘어진 공공-민간 영역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고속도로 위 브리지도 만든다. 테크노밸리(1밸리), 안양-성남 간 고속도로 등 주변 거점과 연결하는 도로를 구축하고, 판교역-판교 2밸리를 연결하는 버스도 신설한다.

EX 허브 조감도
EX 허브 조감도

김동연 부총리는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판교도 선후배 기업 간 시너지를 내는 곳으로 만들겠다”면서 “판교밸리를 혁신 창업 선도 밸리로 육성, 지역 혁신 거점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보경 산업정책부(세종)기자 okmun@etnews.com,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