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내년 한미훈련 '평창올림픽' 겹치지 않게 조정될 듯"

NHK "내년 한미훈련 '평창올림픽' 겹치지 않게 조정될 듯"

한·미 양국이 예년 2월과 3월에 걸쳐 실시해온 한미합동군사훈련을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간과 겹치지 않도록 조정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일본 NHK방송이 외교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한반도의 긴장이 완화된 상황에서 대회가 열릴 수 있도록 연합훈련이 올림픽과 겹치지 않게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을 미국 정부와 협의 중이다.

한·미 양국은 예년의 경우 2월과 3월에 걸쳐 합동군사훈련인 키리졸브와 독수리훈련을 해오고 있다. 내년에는 2월에 평창 동계올림픽(9~25일), 3월에 패럴림픽(9~18일)이 각각 열릴 예정이다.

유엔은 지난달 총회에서 내년 2월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전후해 모든 회원국이 분쟁 등 일체의 적대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휴전결의를 채택했다.

올해 키리졸브 연습 기간은 3월 13∼24일이었다. 올해 연습을 기준으로 하면, 키리졸브 연습은 평창패럴림픽과 일주일 정도 겹칠 수 있지만, 일정을 조정하더라도 폭은 크지 않을 수 있다.

한국 정부는 이런 사정을 감안, 군사훈련 일정이 두 대회와 겹치지 않도록 대회 후로 조정하는 방안을 미국 측과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NHK는 한국 국방부가 '방어 목적'인 연례 훈련을 올림픽 기간 중 실시하는 것이 유엔 총회 결의 위반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문재인 정부는 훈련 시기를 조정함으로써 한반도의 긴장이 완화된 상황에서 대회를 개최하는 동시에 북한의 참가를 촉구하려는 생각인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